티몬 API 셋팅하기

티몬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판매자인가요? 본 서비스를 통해 티몬에서의 상품관리와, 주문관리, CS관리, 구매후기 그리고 정산까지 모두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티몬이란?

티몬은 2010년 국내 최초의 소셜커머스로 국내 이커머스 쇼핑몰 서비스입니다.

티몬이란?

2010년 5월 10일 국내 최초로 소셜 커머스 사이트로 '티켓몬스터'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게시하였고 2017년 사명이 변경되어 티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국내 최초로 이커머스 플랫폼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출시하였으며 5대 오픈마켓이라 불리는 스마트스토어, 옥션, G마켓, 인터파크, 11번가와 함께 쿠팡과 위메프를 포함하여 8대 오픈마켓이라 불리는 추세입니다.

가입경로

티몬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티몬 파트너 센터에 입점되어 있어야 하며 자세한 가이드는 파트너 센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티몬 API는 [배송상품 파트너]와 [여행·O2O상품 파트너] 로 나뉘며 본 API문서에서는 [배송상품 파트너]를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가입 프로세스

  1. 티몬 오픈마켓 파트너 가입
  2. 사업자 정보 입력
  3. 파트너 운영정보 입력

고객확인제도 제출 서류

  1. 공통
    - 사업자 등록증 : 최근 1년 이내 발급(통신판매업 사업자 정보와 일치 확인)
    - 인감증명서 : 최근 3개월 이내 발급 /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마킹 (휴대폰 본인인증시 불필요)
    - 대표자가 아닌 대리인이 진행시 허가서류 첨부(택1)
        · 재직증명서/사원증/직장명이 표기된 건강보험증, 가족관계증명서(대표자와의 관계가 가족일시)
  2. 개인사업자
    - 내국인일 경우 인감증명서(휴대폰 본인인증시 진행 불 필요)
    - 외국인일 경우 여권사본 1부 및 국내 거소증 또는 외국인 등록증 사본 1부(신분증 앞면 뒷면 모두 필요)
  3. 법인사업자(영리법인)
    - 법인등기부등본(말소사항 포함/최근 3개월이내 발급분)
    - 주주명부(주식이 없는 미상장 영리법인일 경우 출자명부)
    - 유한회사의 경우 출자 지분 확인 가능한 출자 명부
  4. 법인사업자(비영리 및 공공기관)
    - 법인등기부등본 (말소사항포함/최근3개월 이내 발급분)
    - 설립 목적이 확인 가능한 정관 또는 회칙 서류 등

티몬 API 세팅하기

티몬에 배송상품 파트너에 가입되어있거나 가입을 완료하였다면 윈셀링에서 티몬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해야합니다.

티몬 API KEY 발급받기

티몬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티몬의 API Key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API KEY는 티몬의 파트너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 사업자 인증이 완료 되지 않은 파트너는 API KEY가 발급되지 않기 때문에 먼저 사업자 인증이 필요합니다.

  1. 티몬 파트너 센터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우측 상단 메뉴에서 아이디 클릭 후 내 업체 이름이 입력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노출되는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나의 정보 확인]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4. [나의 정보 관리] 페이지 상단의 [API KEY] 버튼을 클릭하여 API 발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5. [조회] 또는 [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API Key를 발급받거나 조회합니다.
  6. 발급된 API KEY를 확인합니다.

윈셀링 티몬 API 설정 페이지 접근하기

윈셀링 셀러 오피스의 우측 상단의 [판매채널 API]을 통해 판매채널 API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판매채널 API 목록에서 우측상단의 [판매 채널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쿠팡를 클릭하여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API 정보 입력

티몬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판매자 ID, 스토어명, 업체코드, ACCESS KEY, SECRET KEY, 정산주기, 대표 카테고리를 입력합니다.
※ 다중 티몬 사업자 정보를 셋팅하여 사용할 경우 해당 스토어 계정마다 API를 추가로 설정하여 주세요.

  1. 판매자 ID
    티몬 파트너센터에서 로그인하는 판매자 ID를 입력합니다.
  2. 스토어명
    판매채널을 구별할 수 있는 스토어 명을 입력합니다.
  3. API 인증 Key
    위에서 발급받은 API Key를 입력합니다.
  4. 대표카테고리
    티몬에서 메인으로 판매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실질적인 판매 카테고리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므로, 주력 상품이 판매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주세요.
  5. 정산주기
    정산주기는 현재 월정산으로 고정되었습니다.
  6. 메모
    사용자의 별도의 관리를 위한 메모구역으로 필요에 따라 작성합니다.

담당자 설정

담당자 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되며 API 이슈 발생시 담당자에게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통해 이슈를 공유합니다. 본 담당자 설정은 서비스 이용에 대한 효율적인 CS와 이슈 공유를 위해 활용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담당자명
    해당 판매채널을 담당하는 담당자 명을 입력하여 주세요.
  2. 직급/직책/부서
    CS에 활용될 직급, 직책, 부서명을 입력합니다.
  3. 담당자 이메일
    스마트스토어 이슈 발생시 해당 이메일을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하여 공유 됩니다.
  4. 담당자 연락처
    담당자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5. 담당자 휴대폰번호
    해당 판매자에 대한 중대한 이슈가 발생할 경우 담당자에게 CS 연락이 갈 수 있으며, 실질적인 중대 CS 운영을 위해 활용 됩니다.

API 연동설정

대부분 API 설정이 공통적으로 설정되는 부분으로 해당 설정에 맞추어 주문/상품 API 연동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연동설정
    사용자가 연동여부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2. 자동 발주확인
    자동발주기능은 수동/자동/런플상품발주 등 3가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수동 발주의 경우 주문수집과 동시에 발주처리 되지 않고, 주문목록에서 수동으로 발주처리를 진행하셔야 하며, 자동발주와 런플상품발주는 주문 수집과 동시에 발주 처리가 진행됩니다.
    ※ 런플상품발주 기능은 런플 상품으로 설정된 상품에 한하여 자동 발주를 지원합니다. 또한, 런플 연동 서비스 제공자에게만 항목이 노출됩니다.
  3. 상품 API
    사용자가 상품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4. 주문 API
    용자가 주문(주문/클레임)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5. CS API
    사용자가 CS(판매자문의/구매후기/CS문의 등)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6. 진열/판매상태/재고연동 API
    진열/판매상태/재고연동은 SKU 상품을 기준하여 판매상태와 재고를 동기화 처리 시키는 동기화 서비스를 사용하는 여부입니다. 만약, 채널상품을 등록하여 재고연동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API 설정에서 이 부분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7. 판매기간 자동연장
    판매기간 자동연장 설정을 진행할 경우 판매채널에 등록된 상품의 판매기간이 7일 미만으로 확인 될 경우 설정된 자동연장 기간에 맞추어 새벽에 일괄 판매기간 연장처리가 진행 됩니다.

저장하기

API 설정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저장하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에 API 설정을 저장합니다. 입력된 API Key의 이상이 없을 경우 바로 승인처리 됩니다.
※ API 설정 정보를 등록했으나 정성 승인되지 않았을 경우 윈셀링의 해당 API 설정의 수정 페이지를 통해 다시 저장하시면 승인처리가 진행 됩니다.

티몬 주소록 템플릿 가져오기

티몬 API설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했따면 티몬에 저장된 주소록 정보를 가져와야 합니다.

주소록 템플릿 접근하기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템플릿 설정]-[주소록 템플릿] 메뉴로 접근합니다.
※ 주소록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을 경우 배송 템플릿 등록에 정상 연동되지 않으며, 상품 연동에 일부분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져오기처리를 진행해주세요.

주소록 템플릿 가져오기

주소록 템플릿 목록 상단의 [필독] 항목의 [채널별 주소록 가져오기] 항목에서 [티몬]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록을 가져옵니다.

주소지 템플릿 등록/수정

티몬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주소지 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필수로 작성해야 항목은 [템플릿 제목], [주소지 타입], [주소지], [담당자 이름], [담당자 전화번호] 항목이 있으며 신규 등록하거나 주소지 정보를 수정할 경우 티몬 파트너 센터에 바로 적용됩니다.
※ 주소지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에 쿠팡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연계된 모든 상품들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쿠팡 서비스 이용을 위해 주소지는 최초 1회는 반드시 가져오기 또는 등록을 통해 주소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티몬 배송 템플릿 가져오기

티몬 API의 주소지 템플릿을 정상적으로 가져왔다면 다음 단계로 배송 템플릿을 가져와야 합니다.

배송 템플릿 접근하기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템플릿 설정]-[배송 템플릿] 메뉴로 접근합니다.
※ 주소록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을 경우 배송 템플릿 등록에 정상 연동되지 않으며, 상품 연동에 일부분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져오기처리를 진행해주세요.

배송 템플릿 가져오기

배송 템플릿 목록 상단의 [필독] 항목의 [배송 템플릿 가져오기] 항목에서 [티몬]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록을 가져옵니다.

배송 템플릿 등록/수정

티몬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배송 템플릿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신규 등록하거나 주소지 정보를 수정할 경우 티몬 파트너 센터에 바로 적용됩니다.
※ 배송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에 티몬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연계된 모든 상품들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티몬 서비스 이용을 위해 배송템플릿은 최초 1회는 반드시 가져오기 또는 등록을 통해 주소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 배송 템플릿을 가져오거나 등록할 경우 주소지 템플릿을 먼저 가져와야 하므로 위의 가이드를 통해 주소지 템플릿을 동기화해주세요
※ 티몬의 경우 배송 템플릿을 등록한 이후 수정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등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