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API 셋팅하기

스마트스토어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본 서비스를 통하여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관리와, 주문관리, CS관리를 모두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

윈셀링에서 스마트스토어 API 를 활용하기 위해서 가장먼저 스마트스토어에서의 회원 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스마스트스토어 판매자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 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스토어란?

스마트스토어는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블로그형 원스톱 쇼핑몰 구축 솔루션입니다. 네이버의 다양한 판매 영역과 검색 결과에 상품을 노출할 수 있어 이용자를 빠르게 만나고, 네이버페이 결제 수수료를 제외한 추가 운영비가 없어 안정적이고 합리적입니다.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구매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이루어지며, 회원 가입 절차상의 이탈을 줄이고 신뢰도를 높이며,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해 마케팅 툴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출처 : https://saedu.naver.com/edu/self-study/view.naver?seq=11

스마트스토어는 온라인 유통판매시장에서 오픈마켓 8대장으로 불리면서, 대부분 온라인 판매시장의 판매자가 대부분 가입하게 되는 판매채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만약, 아직까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아니라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하고, 윈셀링을 통해 통합 유통 관리를 활용해보세요.

  1.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쇼핑몰 구축 솔루션이다.
  2. 고객의 신뢰와 만족도를 확보할 수 있는 무료 판매 플랫폼이다.
  3. 다양한 채널과 연동하여 마케팅이 가능하다.

판매자 유형별 서류 준비

개인판매자

필요 서류 : 법적 미성년자(만 19세 미만) 일 경우 법정대리인 동의서, 가족관계증명서 사본,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사본 등

  1. 아직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으신 경우, 개인판매자 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2. 가입 이후 사업자 등록을 하셨다면 '판매자 정보 > 사업자 전환' 메뉴를 통해 사업자 전환 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스토어 이름은 가입 후 1회 수정 가능, 스마트스토어 URL은 수정 불가능 입니다. 가입 전 신중하게 고민해 주세요!

사업자 판매자

필요 서류 : 사업자 등록증 사본, 대표자/사업자/법인 명의 통장 사본, 대표자/법인 인감증명서 사본(최근 3개월 이내)

  1. 사업자등록 을 하신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인증을 통해 사업자 판매자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2. 사업자로 가입할 경우, 가입 심사를 위한 필수 서류를 제출해주셔야 가입이 승인 됩니다.
  3. 사업자로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업 신고가 필수입니다. 아직 신고하지 못하신 분은 아래 '사업자로 온라인 판매가 처음이라면' 도움말을 꼭 확인해주세요.
  4. 스마트스토어 이름은 가입 후 1회 수정 가능, 스마트스토어 URL수정 불가능 합니다. 가입 전 신중히 고민해주세요!

해외 사업자

필요 서류 : 대표자 여권 사본, 사업자등록증사본(미국의 경우 IRS 서류), 해외에서 개설된 사업자 또는 법인 명의 통장(또는 해외계좌 인증 서류) 사본

  1. 해외거주 국가에 사업자 등록 을 하신 경우, 해외사업자 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2. 가입 심사를 위한 필수 서류를 제출해주셔야 가입이 승인 됩니다.
  3. 스마트스토어 이름은 가입 후 1회 수정 가능, 스마트스토어 URL은 수정 불가능 합니다. 가입 전 신중하게 고민해주세요!

회원가입 진행하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접속 후 판매자 가입하기 버튼을 눌러 가입을 진행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API 셋팅하기

스마트스토어에 가입되었다면 이제는 윈셀링에서 스마트스토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API 설정을 셋팅해야 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스마트스토어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기준하여 스마트스토어 정보를 셋팅합니다.

API 정보 입력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판매자 ID, API 연동용 판매자 ID, 스토어명, 스마트스토어 주소, API ID, 수수료 기준, 빠른정산 대상여부, 대표카테고리, 윈도판매자 여부 값을 받아 API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 다중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정보를 셋팅하여 사용할 경우 해당 스토어 계정마다 API를 추가로 설정하여 주세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본 정보 입력

스마트스토어에서 스토어 정보와 API 정보에 해당하는 항목을 입력하기 전에 아래와 같은 항목을 입력을 진행합니다.

  1. 판매자 ID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센터 로그인시 사용하는 ID 또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해당 정보는 상품을 등록하거나, 구매후기를 수집하는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주로 서비스 사용에 있어 판매채널 구별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윈도 판매자여부
    온라인 판매 특성상 특정 날짜 배송이 필요한 '가구/인테리어', '식품' 카테고리 상품을 제공하는 업체 중 스마트스토어에서의 승인에 따라 사용 가능한 윈도 판매자 여부를 선택합니다. 만약 해당없을 경우 해당없음을 선택합니다.
    ※ 특정 윈도 판매자여부는 스마트스토어에 문의하여 주세요.
  3. 대표 카테고리
    스마트스토어에서 메인으로 판매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실질적인 판매 카테고리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므로, 주력 상품이 판매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주세요.
  4. 메모
    사용자의 별도의 관리를 위한 메모구역으로 필요에 따라 작성합니다.

스토어 정보 입력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스마트스토어 SCM 에서 좌측 메뉴의 [스토어 전시관리] - [스토어 관리] - [스토어 관리] 메뉴에서 스토어명과 스토어 URL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스토어명
    스토어명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등록되어 있는 스토어 명을 입력하여 주세요. 추가 판매혜택 서비스에서 활용 됩니다.
  2. 스토어 URL
    스토어 URL은 스토어 URL 의 주소에서 스마트스토어 도메인인 smartstore.naver.com/[스토어 URL] 항목에 입력된 주소를 입력합니다.

API 정보 입력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스마트스토어 SCM 에서 좌측 메뉴의 [스토어 전시관리] - [스토어 관리] - [API 정보] 메뉴에서 API 연결을 위한 설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연동용 판매자 ID
    연동을 위한 판매자 ID로 로그인 ID와 상이하며 필수로 입력되어야 합니다.
  2. API ID
    API 사용설정이 사용 안함으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사용함으로 설정해 주시고 사용 설정 저장 후 발급된 API ID 를 입력하여 주세요.
  3. API 대행사 설정
    API 대행사 설정은 API 셋팅시에는 입력하지 않으나, 스마트스토어에서 해당 항목이 [윈윈소프트]로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연동 승인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윈윈소프트]로 변경 후 저장해주세요.

정산정보 입력

정산정보는 주문과, 상품관리에서 주로 활용되며 수수료 마진률 계산에 활용됩니다. 정산 수수료 구분은 스마트스토어 SCM에서 [정산관리] - [정산내역] 에서 수수료 과금 기준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수수료 기준
    수수료 기준은 일반, 영세, 중소 1, 중소 2, 중소 3 형태로 네이버페이에서 제공하는 수수료율이 다릅니다. 이에 맞추어 선택하여 주세요.
    수수료 기준 값에 맞추어 채널상품의 판매 마진을 계산됩니다.

담당자 설정

담당자 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되며 API 이슈 발생시 담당자에게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통해 이슈를 공유합니다. 본 담당자 설정은 서비스 이용에 대한 효율적인 CS와 이슈 공유를 위해 활용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담당자명
    해당 판매채널을 담당하는 담당자 명을 입력하여 주세요.
  2. 직급/직책/부서
    CS에 활용될 직급, 직책, 부서명을 입력합니다.
  3. 담당자 이메일
    스마트스토어 이슈 발생시 해당 이메일을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하여 공유 됩니다.
  4. 담당자 연락처
    담당자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5. 담당자 휴대폰번호
    해당 판매자에 대한 중대한 이슈가 발생할 경우 담당자에게 CS 연락이 갈 수 있으며, 실질적인 중대 CS 운영을 위해 활용 됩니다.

API 연동설정

대부분 API 설정이 공통적으로 설정되는 부분으로 해당 설정에 맞추어 주문/상품 API 연동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연동설정
    사용자가 연동여부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2. 자동 발주확인
    자동발주기능은 수동/자동/런플상품발주 등 3가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수동 발주의 경우 주문수집과 동시에 발주처리 되지 않고, 주문목록에서 수동으로 발주처리를 진행하셔야 하며, 자동발주와 런플상품발주는 주문 수집과 동시에 발주 처리가 진행됩니다. ※ 런플상품발주 기능은 런플 상품으로 설정된 상품에 한하여 자동 발주를 지원합니다. 또한, 런플 연동 서비스 제공자에게만 항목이 노출됩니다.
  3. 상품 API
    사용자가 상품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4. 주문 API
    용자가 주문(주문/클레임)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5. CS API
    사용자가 CS(판매자문의/구매후기/CS문의 등)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6. 진열/판매상태/재고연동 API
    진열/판매상태/재고연동은 SKU 상품을 기준하여 판매상태와 재고를 동기화 처리 시키는 동기화 서비스를 사용하는 여부입니다. 만약, 채널상품을 등록하여 재고연동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API 설정에서 이 부분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7. 판매기간 자동연장
    판매기간 자동연장 설정을 진행할 경우 판매채널에 등록된 상품의 판매기간이 7일 미만으로 확인 될 경우 설정된 자동연장 기간에 맞추어 새벽에 일괄 판매기간 연장처리가 진행 됩니다.

저장하기

API 설정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저장하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에 API 설정을 저장합니다. 만약, 스마트스토어에서 윈윈소프트로 대행사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승인처리가 되지않아 연동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 API 설정 정보를 등록했으나 정성 승인되지 않았을 경우 윈셀링의 해당 API 설정의 수정 페이지를 통해 다시 저장하시면 승인처리가 진행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주소지 정보 가져오기

스마트스토어 API 셋팅 설정을 완료 했다면, 실질적인 연동을 위해 주소지 정보를 가져와 주소록 템플릿에 저장해야합니다.
윈셀링에서는 1번의 클릭을 통해 스마트스토어에서 등록된 주소록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주소록 템플릿 접근하기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템플릿 설정]-[주소록 템플릿] 메뉴로 접근합니다.
※ 주소록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을 경우 배송 템플릿 등록에 정상 연동되지 않으며, 상품 연동에 일부분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져오기처리를 진행해주세요.
※ 스마트스토어는 주소록 등록/수정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스마트스토어 SCM 에서 등록해주시고 변동된 내역이 있으면 가져오기를 통해 동기화를 진행해주세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주소록 템플릿 목록에서 필독 항목의 채널 주소록 가져오기 항목을 확인합니다.
  2. 등록된 스마트스토어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등록된 스마트스토어 주소록 목록을 확인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오늘 출발 기준 정보 가져오기

주소지 정보를 가져왔다면, 두번째 단계로 스마트스토어에 설정되어 있는 오늘출발 기준 정보를 가져와야합니다.
이부분은 간단히 페이지만 접근하더라도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오늘출발 기준정보 설정 접근하기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채널별 연동 설정]-[스마트스토어 연동설정] 메뉴로 접근합니다.
해당 메뉴에 접근했을 경우 등록한 채널정보를 기준하여 [오늘 출발 기준정보 설정] 버튼을 눌러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 배송템플릿을 등록할시에 오늘출발 설정할 경우 사용되는 부분으로, 오늘출발 사용시에는 반드시 페이지에 접근해주셔야 하며, 해당 부분은 스마트스토어 연동설정을 통해 수정 저장 할 수 있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채널 정보를 잘 확인하고 [오늘 출발 기준정보 설정] 페이지에 접근합니다.
※ 스마트스토어 정보를 멀티로 등록했을 경우 여러개의 스마트스토어 현황판이 확인 되므로, 설정을 가져올 아이디를 잘 확인하여 주세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묶음배송그룹 가져오기

오늘 출발 정보를 가져왔다면, 배송속성 등록을 위해 묶음배송그룹 설정 정보를 가져옵니다. 이 부분은 상품 가져오기에서도 동일하게 활용 됩니다.

묶음배송그룹 설정 페이지 접근하기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채널별 연동 설정]-[스마트스토어 연동설정] 메뉴로 접근합니다.
해당 메뉴에 접근했을 경우 등록한 채널정보를 기준하여 [묶음 배송 그룹 설정] 버튼을 눌러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 배송템플릿을 등록할시에 묶음배송 설정시 사용되는 부분으로 묶음 배송 정보를 반드시 가져오기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채널 정보를 잘 확인하고 [묶음 배송 그룹 설정] 페이지에 접근합니다.
접근한 페이지의 검색된 묶음배송 목록의 상단에 [묶음배송그룹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동기화 처리를 진행해 줍니다.
※ 스마트스토어 정보를 멀티로 등록했을 경우 여러개의 스마트스토어 현황판이 확인 되므로, 설정을 가져올 아이디를 잘 확인하여 주세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상품 가져오기(동기화)

윈셀링을 사용하기 전에 스마트스토어에서 등록한 상품이 있을 경우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을 조회하여 윈셀링에 상품을 가져와 동기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상품 가져오기란?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기존의 판매채널 SCM에서 등록한 상품을, 윈셀링에 가져와 등록하여 윈셀링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 상품을 가져오기 전에 주소지와 오눌출발기준정보, 묶음배송 템플릿의 동기화를 반드시 진행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 주소지 정보 가져오기]
[스마트스토어 오늘 출발 기준 정보 가져오기]
[스마트스토어 묶음배송그룹 가져오기]

상품 가져오기 페이지 접근하기

WinSeller Office에서 메뉴 상단의 [채널상품관리] → [채널별 연동 설정] → [스마트스토어 연동설정] 항목으로 접근하여 스마트스토어 연동관리 상황판에 접근합니다.
상품을 가져올 채널 정보를 확인하고 채널정보의 [상품가져오기(동기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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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가져오기

스마트스토어 상품 목록 조회 기능상 최대 100개씩 조회가 가능하며 스마트스토어에서 제공하는 검색 로직을 통하여 상품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된 상품 중 등록되지 않은 채널 상품의 경우 [일괄상품가져오기] 또는 [상품가져오기] 기능을 통하여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상품을 가져와 등록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동기화] 버튼을 통해 기존에 가져온 상품을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정보와 동일하게 동기화 합니다.

※ 채널 상품 가져오기를 통해 상품을 가져올 경우 대표 상품이미지의 경우 제대로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단일 상품 가져오기

검색된 스마트스토어 상품 목록에서 [관리] 탭의 열을 보면 [상품가져오기] 를 통해 1개의 상품을 가져올 수 있으며, [동기화] 버튼을 통해 기존에 가져온 상품을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정보와 동일하게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SKU 상품 [SKU 매칭선택] 팝업이 출력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KU 상품 연동여부

- 연동 안함 : SKU 상품과 연동하지 않고 채널상품을 가져옵니다.
- 연동 : SKU 상품의 자체상품코드 또는 고유상품코드와 스마트스토어 상품에 등록된 자체상품코드를 기준으로 매칭하여 가져옵니다.
- SKU 선택 연동 : 별도의 매칭할 SKU 상품을 선택하여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재고 연동 사용 여부

- 재고연동 하지 않음 : SKU 상품과 연동하지 않고 채널상품을 가져옵니다.
- 재고연동 : 만약 SKU 상품이 매칭되지 않을 경우 강제로 "재고연동 하지 않음" 설정됩니다.

SKU 상품 선택

선택된 상품을 기준하여 채널 동기화를 진행합니다. [SKU 상품 선택] 버튼을 통해 상품 정보를 매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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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괄 상품 가져오기

검색된 스마스트 스토어 상품 목록에서 가져올 상품 목록을 하고, 목록 좌측 상단의 일괄 상품가져오기 부분에서 [SKU 연동여부] 값과 [재고연동 또는 재고연동 안함] 값을 선택하여 [선택 상품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상품 일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상품 일괄 가져오기의 경우 별도의 상품별 1:1 SKU 상품 매칭이 불가 합니다.

SKU 상품 연동여부

- 연동 안함 : SKU 상품과 연동하지 않고 채널상품을 가져옵니다.
- 연동 : SKU 상품의 자체상품코드 또는 고유상품코드와 스마트스토어 상품에 등록된 자체상품코드를 기준으로 매칭하여 가져옵니다.

재고 연동 사용 여부

- 재고연동 하지 않음 : SKU 상품과 연동하지 않고 채널상품을 가져옵니다.
- 재고연동 : 만약 SKU 상품이 매칭되지 않을 경우 강제로 "재고연동 하지 않음" 설정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품 일괄 가져오기를 진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팝업을 통해 순차적으로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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