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API 셋팅하기

내 쇼핑몰 또는 내 솔루션에서 네이버페이를 통한 결제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윈셀링에서 네이버페이에서 사용하는 주문/클레임/CS 그리고 구매후기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API 연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페이 API 란?

네이버페이 API는 귀하 사에서 사용하는 쇼핑몰이나, 서비스 결제 모듈에 관련하여 사용되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활용되는 결제 정보를 기반하여 주문, 클레임, CS 관리를 제공하는 네이버페이센터의 서비스를 윈셀링에서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네이버페이 측에서 제공해주는 API 서비스 입니다.

서비스 신청 절차

서비스 신청은 아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 진행되며 통산 영업일 기준하여 2일~5일 정도 소요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이 완료 된 후 각 서비스 신청에 대한 담당자에게 해당 담당자가 연락 또는 이메일 전달 드립니다.

  1. 윈셀링 SCM에 접근하여 [판매 체널 API] 설정 페이지에서 API 정보를 입력 및 신청
  2. 윈셀링 API 담당자가 신청 내역을 확인 네이버 페이 측에 API 서비스 발급 요청
  3. 네이버페이 측에서의 정상 서비스 이용 가능 여부 확인 실서버 환경 발급
  4. 발급된 실서버 환경을 기준하여, 윈셀링 서비스 셋팅 승인 완료
  5. 실질적인 서비스 오픈을 통해 주문/클레임/CS 통합관리 활용

도입의 장점

  1. 윈셀링에서 타 쇼핑몰 채널 API 연동과 함께 주문/클레임/CS를 통합 관리가 가능합니다.
  2. 부가서비스 자동화수집 서비스를 사용시, 주문과 동시에 네이버페이측의 주문 Recall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네이버페이 구매후기를 한곳에서 통합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진행하기

네이버페이센터 접속 후 네이버페이센터 가입하기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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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페이 API 셋팅하기

네이버페이에 가입되었다면 이제는 윈셀링에서 네이버페이 주문/클레임/CS API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API를 설정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네이버페이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기준하여 네이버페이 API 정보를 셋팅합니다.
네이버페이 API의 경우 영업일 기준 2일~5일 정도의 셋팅 시간이 소요 됩니다.

API 정보 입력란 확인

네이버페이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네이버 ID, 페이센터 ID, 쇼핑몰 명, 쇼핑몰 URL, 네이버페이 버전, 대표카테고리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이 외에도, 수수료기준, 외부 PG, 외부 PG카드 수수료 부분을 수집합니다.
※ 다중 네이버페이 사업자 정보를 셋팅하여 사용할 경우 해당 스토어 계정마다 API를 추가로 설정하여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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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 정보 입력

네이버페이지에서 정보확인을 하기 위해 [네이버페이센터 관리자]에 로그인 한뒤 [내 정보] - [가입정보 변경] 에 접근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가입정보 변경 페이지 접근시에는 인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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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네이버 ID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센터 로그인시 사용하는 ID 또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해당 정보는 주로 서비스 사용에 있어 판매채널 구별을 위해 사용됩니다.
  2. 페이센터 ID
    실질적인 서비스에 사용되는 네이버페이 측에서 운영관리되는 몰 기초 네이버페이 ID 값입니다.한번 입력하여 신청한 네이버페이 페이센터 ID는 변경하실 수 없습니다.
  3. 쇼핑몰명
    네이버페이센터에 설정된 쇼핑몰 명을 입력하여 주세요.
  4. 쇼핑몰 URL
    네이버페이센터에 설정된 쇼핑몰 URL을 입력하여 주세요.
  5. 네이버페이 버전
    네이버페이 버전의 경우 일반과 통합장바구니 버전이 있으며, 이는 네이버페이 개발시에 적용된 버전을 적용해주세요. 일반적인 네이버페이 사용자들은 일반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승인절차에 따라 네이버페이와의 협의 도중 해당부분이 강제 변경 될 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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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설정

담당자 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되며 API 이슈 발생시 담당자에게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통해 이슈를 공유합니다. 본 담당자 설정은 서비스 이용에 대한 효율적인 CS와 이슈 공유를 위해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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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담당자명
    해당 판매채널을 담당하는 담당자 명을 입력하여 주세요.
  2. 직급/직책/부서
    CS에 활용될 직급, 직책, 부서명을 입력합니다.
  3. 담당자 이메일
    스마트스토어 이슈 발생시 해당 이메일을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하여 공유 됩니다.
  4. 담당자 연락처
    담당자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5. 담당자 휴대폰번호
    해당 판매자에 대한 중대한 이슈가 발생할 경우 담당자에게 CS 연락이 갈 수 있으며, 실질적인 중대 CS 운영을 위해 활용 됩니다.

API 연동설정

대부분 API 설정이 공통적으로 설정되는 부분으로 해당 설정에 맞추어 주문/상품 API 연동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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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연동설정
    사용자가 연동여부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2. 자동 발주확인
    자동발주기능은 수동/자동 등 2가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수동 발주의 경우 주문수집과 동시에 발주처리 되지 않고, 주문목록에서 수동으로 발주처리를 진행하셔야 하며, 자동발주와 런플상품발주는 주문 수집과 동시에 발주 처리가 진행됩니다.
  3. 주문 API
    용자가 주문(주문/클레임)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4. CS API
    사용자가 CS(판매자문의/구매후기/CS문의 등)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정산정보 입력

수수료 기준은 주문과의 수수료 계산에 주로 활용되며 수수료 마진률 계산에 활용됩니다. 정산 수수료 구분은 네이버페이센터 SCM에서 [정산관리(네이버)] - [내역보기] 에서 수수료 과금 기준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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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수수료 기준
    수수료 기준은 일반, 영세, 중소 1, 중소 2, 중소 3 형태로 네이버페이에서 제공하는 수수료율이 다릅니다. 이에 맞추어 선택하여 주세요.
    수수료 기준 값에 맞추어 채널상품의 판매 마진을 계산됩니다.
  2. 외부 PG
    네이버페이를 제외한, 외부 PG를 통해 주문을 결제한 경우 입력해야 합니다. 네이버페이의 외부 PG 결제시 수수료 및 정산예정금액 계산을 위한 외부 PG사 정보를 선택하여 주세요. 외부 PG사 정보를 확인이 어려울 경우 네이버페이 관리자에서 [정산관리(PG)] - [정산내역] 페이지에 접근하시면 결제대행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외부 PG 카드결제 수수료
    쇼핑몰 또는 솔루션에 설정된 PG 카드 수수료율을 입력하여 주세요.
  4. 외부 PG 계좌이체결제 수수료
    쇼핑몰 또는 솔루션에 설정된 PG 계좌이체결제 수수료율을 입력하여 주세요.
  5. 외부 PG 무통장입금 수수료
    쇼핑몰 또는 솔루션에 설정된 PG 무통장 입금 수수료를 입력하여 주세요.

저장하기

API 설정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저장하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에 API 설정을 저장합니다. 입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이버페이 담당자와의 확인하여 해당 입력 데이터를 기준하여 승인처리를 진행합니다.
※ 승인 처리에는 영업일 기준 2일에서 5일정도 소요되며, 설정 정보가 강제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승인완료 이후 네이버페이는 주문/클레임/CS 관리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