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U 상품 판매 채널 등록

윈셀링에 등록된 SKU 상품을 기반하여 다양한 판매채널에 등록할 수 있으며 1개의 SKU 상품을 다양한 판매 채널에 일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판매채널에 등록할 SKU 상품 선택하기

윈셀링에 등록되어있는 SKU상품을 판매채널로 등록하기 위해서 먼저 판매채널에 등록할 SKU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SKU상품 목록에 접근하여 상품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합니다.

SKU상품을 판매채널로 등록하기 전에

  1. SKU상품을 등록하기 전에 등록하려는 각 판매채널의 배송 템플릿은 기본적으로 1개 이상 생성하여 주세요.
  2. 상품을 등록하기에 앞서 주소지 템플릿, 상품속성 템플릿, 배송 템플릿을 등록해두면 빠른 등록이 가능합니다.
  3. 직접 판매채널에 상품을 등록하기 전에 API 사전 설정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정상적으로 등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KU 상품 관리 상품목록 접근

먼저 상품 등록을 위해 WinSeller Office에서 메뉴 상단의 [SKU 상품 관리] → [상품관리] → [SKU 상품 목록] 항목으로 접근하여 SKU 상품목록에 접근합니다.
※ 등록된 SKU 상품이 없을 경우 [상품관리] → [상품관리] → [단일상품 등록/수정]에서 신규 SKU 상품을 등록해주세요.
※ 배송 템플릿을 생성하지 않았다면 SKU상품을 판매채널로 등록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배송템플릿을 먼저 생성해주세요.

SKU 상품 선택하기

SKU 상품 목록에서 채널에 등록할 SKU 상품을 선택한 뒤 목록 상단의 [판매채널 등록] 버튼을 통해 판매채널 등록 팝업을 오픈하거나 목록의 [관리] 탭에서 [판매채널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을 오픈합니다.
 ※ SKU 상품으로 판매 채널에 채널상품을 등록할 시에는 각 채널 별 배송템플릿이 필히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STEP 1 : 등록할 SKU 상품 확인 및 선택

SKU 상품목록에서 선택된 SKU 상품목록을 확인하고 등록할 상품을 한번 더 체크 합니다.

공통상품분류 변경의 필요성

윈셀링에서는 공통상품분류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통상품분류를 매칭한 SKU상품의 경우 대부분의 판매채널에서 별도의 판매채널 상품분류를 매칭할 필요가 줄어듭니다.
즉, SKU상품을 판매채널에 등록할 때에 불필요한 여러번의 판매채널 상품분류 매칭이 필요가 없어집니다.
※ 공통상품분류가 매칭되어 있지 않을 경우 매칭이 필요하다고 노출 됩니다.

공통상품분류 매칭하기

공통상품분류가 매칭되어 있지 않을 경우 공통상품분류를 매칭 한후 상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SKU 상품 목록에서 변경할 상품 목록을 선택한 뒤 좌측 상단의 [선택 상품 공통상품분류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공통상품분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노출되는 공통상품분류 선택 또는 검색을 통해서 공통상품분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공통상품분류 변경] 버튼을 통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 변경된 상품분류는 SKU 상품의 상품분류로 지정됩니다.

등록 필요없는 상품 선택목록에서 삭제하기

등록 필요가 없는 상품을 선택하여 목록에서 제거 할 수 있으며 목록에서 좌측 체크 박스에서 선택한 뒤 좌측 상단의 [선택 삭제] 버튼을 통해서 목록에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SKU상품 선택 완료 하기

선택된 SKU 상품 목록에서 좌측의 체크 박스를 전체 선택 한뒤 우측 아래의 [SKU 상품 선택 완료]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인 판매채널 선택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STEP 2 : 판매채널선택

SKU상품 목록에서 SKU상품 선택을 완료 했다면 두번째 단계로 상품을 등록할 판매채널을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판매채널 목록

판매채널 목록에서 상품을 등록가능한 판매채널 목록이 노출됩니다. 각 판매채널의 채널명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SKU상품을 10개를 선택하여 일괄 등록한다면 2개의 판매채널을 선택하면 최종 20개의 상품을 등록하게 됩니다.
※ 한번에 최대 1000개까지 상품이 등록가능합니다. 또한, 배송템플릿이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등록이 불가능 하오니 배송템플릿을 먼저 등록해주세요.

판매채널 선택하기

판매채널 선택의 경우 각 판매채널의 판매채널 명 또는 판매채널 박스의 좌측 아래 [채널 선택하기]를 클릭하여 선택하거나 선택해제 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상품/옵션 관련 확인하기

판매채널에 SKU상품을 등록하기에 앞서 해당채널에 등록할 수 있는 배송 템플릿과 상품속성 템플릿 그리고 등록된 상품과 현재 미연동된 상품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판매채널에서 등록가능한 옵션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템플릿 등록하기

SKU상품을 판매채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배송 템플릿이 등록되어야 하며 판매채널 선택 박스의 우측 하단의 [배송 템플릿 등록] 버튼을 통해 먼저 등록한 뒤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판매채널 선택 완료 하기

팝업의 우측 하단의 [채널 전체 선택하기], [채널 전체 선택 해제하기] 버튼을 통해 판매채널을 전체 선택하거나 전체 해제할 수 있습니다.
선택이 완료 되었다면 [판매채널 선택 완료] 버튼을 클릭하여 [STEP 3 : 일괄 판매채널 상품등록작업]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STEP 3 : 일괄 판매채널 상품등록작업

선택한 상품과 선택한 판매채널을 기준하여 등록할 상품을 일괄 생성 작업을 진행 합니다.

일괄 판매채널 상품등록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1. 선택된 판매채널을 순서대로 각 SKU상품마다 매칭되어 상품을 등록하도록 되어 있으며 각 판매채널 상품정보를 체크 한 뒤 상품 등록이 가능합니다.
  2. 각 상품마다의 상품마다의 SKU상품명, 상품명, 혼보문구, 기본판매가, 채널판매가, 판매상태, 재고동기화여부, 판매재고, 선택형옵션, 입력형 옵션, 추가구성상품옵션, 상품속성 템플릿, 배송 템플릿, 채널상품분류를 매칭하여 판매채널에 상품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3. 각 판매채널마다의 기본 배송템플릿을 설정해둘 경우 배송템플릿이 자동 선택됩니다.
  4. 각 판매채널상품 등록은 먼저 윈셀링 DB에 해당 상품을 생성하고 실제 판매채널에 등록하여 상품 등록이 완료 됩니다.
  5. 추천 시스템을 통해서 공통상품분류, 자체상품분류, 기존 등록된상품에 따라서 채널상품분류가 추천속성을 통해 제공됩니다.

채널별 설정

  1. 가장먼저 노출되는 부부은 채널별 설정 내역인데요 좌측 상단에는 판매채널 명과 채널 스토어명, 로그인 ID가 노출됩니다.
  2. 상단 중앙에는 등록 대상상품, DB 등록완료, DB등록 실패, 채널등록 성공, 채널등록 실패등 채널에 등록할 총 상품수와 성공/실패 여부 상황판이 노출됩니다.
  3. 상단 우측에는 [일괄 상품분류 변경], [배송템플릿 신규등록], [상품속성 신규 등록] 버튼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하단에는 채널 일괄 변경 기능이 있습니다.

등록할 상품에 판매채널 별 일괄 적용하기

  1. 위에서 확인했듯이 일괄 상품분류 변경을 하거나 판매가, 판매상태, 재고동기화여부, 재고, 상품속성, 배송속성, 홍보문구, 옵션세트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가장먼저 변경할 판매채널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2. 그러기 위해서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채널 상품 설정 항목의 좌측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선택하거나 채널별 설정 항목의 좌측 상단의 채널 정보에서 우측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변경할 상품을 일괄 선택합니다.
  3. 채널 별로 상품을 선택한뒤 채널별 설정항목에서 일괄 변경을 진행하면 선택된 상품의 변경한 값이 적용되어 변경됩니다.

채널 상품별 설정

채널 상품별 설정 항목에서는 상품에 대한 상품명 정보가격/판매상태/재고 정보 그리고 옵션 정보를 설장할 수 있으며 미리 등록해둔 상품속성을 활용하거나 배송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SKU 상품명
    일반적으로 판매채널에서 연동되는 상품명이 아닌 관리용 상품명입니다.
  2. 채널 상품명
    실제 채널에 노출되는 채널 상품 명입니다.
  3. 채널 홍보문구
    채널 홍보문구로 각 판매채널마다 작성할 수 있는 여부가 상이하며 티몬의 경우 홍보문구가 필수로 입력되어야 합니다.
  4. 기본/채널 판매가
    기본 판매가는 채널에 적용되는 판매가가 아닌 실제 판매자가 참고하기 위해 작성되는 판매가이며 정찰가라고 할 수 있으며 채널 판매가실제 판매채널에서 노출되는 판매가를 이야기합니다.
  5. 재고 동기화 및 판매재고
    재고동히과가 동기화일경우 SKU상품의 재고에 맞추어 해당 상품이 재고가 변동됩니다. 그러나 채널자체재고를 살정할 경우 직접 재고를 입력하여 판매채널에 상품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 재고가 없는 상품은 실질적으로 등록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6. 옵션 세트설정
    옵션 세트의 경우 기존에 SKU상품에 매칭되어있는 옵션정보가 있으면 해당 옵션 정보를 노출하고 없을 경우 옵션 세트를 추가하여 판매채널에 상품을 등록할 때에 옵션을 매칭할 수 있습니다.
  7. 추천 속성
    추천 속서으이 경우 공통상품분류, 자체상품분류, 기존 등록된상품에 따라서 판매채널의 상품분류가 자동 매핑되고 브랜드, 제조사, 모델과 같은 노출과 관련이 있는 항목들이 설정되어 미리 세팅되어 노출됩니다. 만약 이 항목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별도의 상품속성을 선택하거나 직접 상품분류를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8. 상품속성 템플릿
    사전에 상품을 등록하기 전에 상품속성을 통해서 특정 상품분류와 브랜드, 제조사, 모델 등의 내용과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항목들을 미리 설정해두었다면 해당 템플릿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9. 배송 템플릿
    판매채널에 상품을 등록하기에 앞서 미리 만들어둔 배송 템플릿 목록을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10. 채널상품분류와 공통상품분류
    추천 속성과 상품속성의 선택 또는 직접 상품분류를 선택함에 따라 채널상품분류가 노출되고 SKU상품에 맵핑되어 있는 공통상품분류를 노출합니다.
  11. 등록현황 및 등록 컨트롤
    먼저 SKU상품의 타입으로 단일상품인지 옵션상품인지에 대한 여부와 단일연동 버튼 항목과 실제 연동했을 때의 등록 처리 상태 그리고 실패 또는 성공했을 때의 결과 메시지를 노출하는 항목을 담고 있습니다.

채널상품에 상품분류 매칭하기

먼저 채널상품분와 전시상품분류를 매칭할 수 있는데 선택된 상품들을 채널별 설정항목에서 [선택상품 일괄 상품분류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일괄 매칭 팝업을 노출하거나 단일로 [상품분류] 직접 선택을 통해사 상품분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품분류 변경 팝업을 노출하며 상품분류를 선택하거나 검색하여 상품분류를 선택한 뒤 [상품분류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분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옵션세트 연결하기

상품에 옵션세트를 연결하는 방법에는 각 상품마다 옵션세트 항목의 우측의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팝업에서 옵션 세트를 검색한 뒤 [선택] 을 통해서 옵션 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제거하고 등록하기

만약 현재 입력되어 있는 옵션을 사용하지 않거나 잘못된 매칭을 진행했다면 옵션세트 항목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회색의 [X] 버튼이 노출되며 해당 버튼을 클릭시 설정된 옵션이 제거 됩니다.

단일 연동하기

실제 판매채널에 상품을 게시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활용되는데 가장 먼저 각 등록할 채널별 상품마다 상품 항목의 좌측 하단에 [단일연동] 항목을 통해서 [윈셀링 DB등록] → [채널에 상품 게시] 순서로 연동이 진행됩니다.

일괄 연동하기

일괄 연동의 경우 먼저 각 판매채널별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데 만약 모든 상품을 일괄 선택하여 적용한다고 한다면 팝업의 우측 하단의 [일괄 선택], [일괄 선택 해제] 버튼을 통해서 일괄 선택 또는 해제가 가능합니다.
선택이 완료 되면 [선택 일괄 등록] 버튼을 통해서 순차적으로 SKU상품을 각 판매채널별로 채널에 게시하게 됩니다.
이때에 각 채널상품마다 [윈셀링 DB등록] → [채널에 상품 게시] 순서로 연동이 진행됩니다.